고혈압을 막는 가장 손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이라면 한번쯤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고 두려움을 느낄수 밖에 없을 텐데요. 그 죽음의 대표적인 질병이 세계보건기구 2021년 통계의 의하면 심혈관계 질환이 가장 높았습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협십증이나 심근경색 부정맥 고협압으로 인한 심장 정지와 뇌졸중이라는 것이죠. 이러한 질환중 노인들에게 가장 위험한 질환은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명중 1명은 고혈압 경험
건강보험공단에 의하면 노년층들에게 제일 위협이 되는것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1360만명이 경험했다고 할 정도이니 엄청나다고 할수 있네요. 20세 이상으로 봤을때 3명중 1명은 고혈압을 경험했거나 앓고 있는 것입니다. 주위에서 겪고 있는 흔한 질환이지만 정작 자신의 상태를 알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갑자기 합병증이 오거나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아무 증상없이 갑자기 다가와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 라고 불리고 있죠.
고혈압 진단 원인
고혈압 진단은 혈압 측정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진단을 내리고 치료 및 약을 먹으며 관리하게 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두가지로 볼수 있는데 정확한 원인을 알수없는 경우와 신장과 부신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95프로 이상의 대부분이 정확한 원인을 알수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원인을 추정해 볼수는 있는데 평소 나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등 노력과 의지로 극복할수 있는 부분들 이라는 것이죠. 그 중에서 대부분 잘 알지 못했던 원인이 한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치주 질환입니다.
고혈압을 막는 가장 손쉬운 방법
조금씩 상이하기는 하지만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주질환이 있으면 심혈관계 질환과 고혈압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치주질환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높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염증 수치 및 백혈구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이 질환이 단순히 입안의 잇몸에만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몸의 전신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이를 치료하게 되면 몸 전신에 염증을 줄이게 되고 심장과 혈관 내벽의 세포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므로 구강관리는 고혈압을 막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된다고 연구팀은 말하고 있습니다.
치주질환 예방
하루 두번 양치만 제대로 해준다면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지만 이미 생겼다면 병원을 방문해 없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질환은 치료한다고 없어지는게 아니라 음식물을 섭취하는 평생동안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고 난후에 본인 스스로 철저한 구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 됩니다. 특히 잠들기전 구강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자는 쉬간 동안은 침이 마르고 세균이 침투할 수 있는 환경이 커지므로 특별히 꼼꼼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치실사용이라든지 워터픽같은 기계로 이물질을 구석구석 빼주게 되면 입안이 한결 더 깨끗해진 느낌을 받을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 예방이라는 것이 구강관리만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 새로운데요. 당장 양치질을 꼼꼼히 한다고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안한다고 해서 바로 생기는 것도 아니지만 소홀해진 만큼 미래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니 평소에 치주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은 건강하게 수명을 늘일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가장 간단하게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잠들기 전 양치질 꼼꼼히 해주시는것 잊지 마시고 내일도 건강한 하루를 맞으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