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와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오래전 부터 만성적으로 배에 가스가 잘 차는데요.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더라구요. 생각보다 고통스러운데 말이죠. 가스가 차면 배가 땡기는데 심하면 앉아 있기도 힘들고 서있기도 힘들고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지만 해소가 되더라구요. 그럼 왜 이렇게 가스가 자꾸 차는지 빨리 해결하는 방법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다양할텐데요. 배가 점점 부풀어 오르다가 딱딱해지면서 굉장히 고통스럽죠. 앉아 있어도 힘들고 이때 걸을려고 하면 배쪽이 더 당기는 것 같아 힘들더라구요. 이렇게 자주 갑자기 배가 땡기니까 어디 놀러가거나 할때 혹시 배가 땡겨서 못걸으면 어떻하지 하는 생각이 자주 들곤 합니다. 실제로 그런적도 몇번 있었구요. 그럼 왜 이렇게 배에 가스가 차는 걸까요? 주된 이유로는 생활 습관이나 식생활 습관 인것 같습니다. 제 경험을 이야기하자면 거의 밀가루 음식을 선호하거든요. 그래서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 음식을 좀 멀리하다 보니 그 원인도 큰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만성적인 변비도 달고 사는데요. 변비가 오다보니 화장실을 못가는 경우가 생기면서 장이 원활하지 못해 배에 가스가 차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변비도 배가 가스가 차는 주된 이유가 될 수 있겠네요. 그외 가스가 차는 생활 습관은 식후에 다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눕거나 소화시키기 전에 빨리 걷는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그렇구요. 또는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가스가 차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너무 안하다 보니 그 영향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끼는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찰 때를 정리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한번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밀가루 같은 음식을 자주 먹고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를 잘 먹지 않는다.
- 만성적인 변비가 있어서 화장실을 자주 못간다.
- 운동을 잘 안하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 평소에 물을 잘 먹지 않는다.
- 아침은 먹지 않고 점심 저녁을 과식 할때가 많다.
- 음식을 빨리 먹는 편이다.
- 밥을 먹고 소화가 다 되기 전에 누울 때가 많다.
- 밥을 먹고 바로 격하게 걷거나 뛸 때가 있다.
-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다.
해결하는 방법
가스가 찰때는 일에 집중도 안되고 힘들죠. 빨리 휴식을 취하고 싶은데 그럴수가 없으니 퇴근때까지 고통스럽습니다. 평소에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꾸어야 가스가 차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 너무 많은 음식이나 콩 종류 유제품 튀긴음식 탄산음료 양배추 글루텐 등 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많은 음식 중 밀가루를 끊기란 현실적으로 너무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서너번 먹는 것을 한번 정도로 말이에요. 글루텐에 중독된 저는 일주일에 한번도 너무 힘든 일이긴 합니다. 나이가 들면 소화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노력해야 하는건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소화가 잘되겠지요. 빨리 먹게 되면 배가 부르기도 전에 먹게 되어 나도 모르게 과식하게 되고 이로인해 살이 쪄 또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험으로 미루어 보건데 식생활 습관 생활 습관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는것도 중요하구요. 요즘 글루텐 음식이 너무 잘 나오다 보니 끊기가 힘들어서 식생활을 바꾸는게 쉽지 않네요. 그래도 조금이라도 노력해야겠지요. 여러분도 조금씩 노력하면서 함께 극복해보도록 해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더욱더 유익한 건강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