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후 졸림 현상 식곤증 원인과 해결방법!

점심이나 저녁을 먹은후에 졸림이 심하게 몰려올때가 있는데요. 이 증상을 바로 식곤증이라고 합니다. 왜 식곤증이 찿아오는 걸까요. 졸음이 오면 업무에 집중도 떨어지고 또 저녁식사후 졸림이 와서 눕게되면 위건강에 악영향을 줄수있습니다. 그럼 식사후 졸림 현상 식곤증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식사후 졸림 식곤증 원인은 여러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경험해보는 흔한 증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독 졸리는 현상이 심하거나 계속된다면 한번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 추정해볼 수 있는 원인 몇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음식섭취종류 : 어떤 음식을 먹었냐에 따라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유독 식곤증을 부르는 음식이 있는데 우유, 상추, 바나나, 육류, 탄수화물 등의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 입니다. 이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이 증가해 심적 편안함을 느끼면서 졸리는 증상이 커지게 됩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소화를 위해 위쪽으로 많은 양의 혈액이 이동하게 됩니다. 뇌에 도달한 트립토판은 최종적으로 멜라토닌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는 혈당을 떨어뜨리고 뇌로 전달되는 양은 줄어들게 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음이 몰려오게 되는 것입니다.
  • 당뇨 : 음식 섭취후 혈당의 폭이 매우 커지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하는데 이때도 심한 졸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 전단계로 의심해 볼수 있는데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는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판단해보기 위해서는 소화력이 좋은 음식이나 단당류의 음식들을 먹었을때 유독 잠이 쏟아진다면 한번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격히 혈당이 오를때는 인슐린이 과하게 생성 되는데 이는 혈당을 뚝 떨어지게 하고 피로감과 함께 심한 졸음을 동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곤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혈당체크를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 과식 : 한끼마다 적절한 섭취량이 있는데 많이 먹을수록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많은 양의 음식은 위장으로 많은 혈액이 이동하고 뇌로 가는 혈액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뇌의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나른하고 졸리는 현상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수분부족도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고 단음료나 카페인은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식곤증 예방 및 해결방법

식곤증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채소와 과일 등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은 밥심으로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밥이나 빵, 면 등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이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렉신이라는 선경전달물질이 분비가 적어지면서 심한 식곤증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잠을 깨기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수 있지만 효과가 다 하면 다시 피로감을 느끼므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졸음을 유발하는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습관이 좋습니다. 아침과 점심 저녁을 적당한 양으로 일정한 시간에 먹는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시간을 지켜 먹게 되면 그 시간에 맞춰 우리몸은 미리 준비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갑자기 뒤죽박죽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되면 준비되지 않은 몸은 부담을 느낄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갑자기 허기지거나 하는일이 줄어들게 되므로 폭식하는 일도 줄어들게 됩니다. 과식과 폭신은 비만으로 이어질수 있어 또다른 질병을 유발할수 있다는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뇌를 깨우는 스트레칭이나 주변산책을 가볍게 해줍니다. 햇빛을 보며 산책을 하게되면 신체활동도 활발해지고 위로 몰린 혈액이 뇌에도 원활하게 흐르게 되어 졸린 현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비타민D도 충전되고 신경에 자극이 되어 몸을 깨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낮잠도 도움이 되는데 긴낮잠은 오히려 저녁 수면시간을 힘들게 할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10-20분정도의 낮잠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맺음말

식곤증을 해결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업무에 계속 지장을 주고 일상생활에 무기력감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식사후 졸림 현상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위건강에 매우 안좋기 때문에 위험할수 있습니다. 식사후에는 대략 2시간정도 소화를 다 시킨후 취침하시기를 바랍니다. 단순 식곤증이라면 위와같은 예방법을 실천해주시고 당뇨와 같은 전조증상이 의심된다면 혈당체크나 병원검진을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