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잘 걸리는 질병과 건강관리 팁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꽁꽁 추위로 인해 몸이 움츠러들고 과중한 업무의 스트레스나 연말의 각종 모임 등으로 인해 과식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웅크리고 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겠지요? 그럼 겨울철 건강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에 잘 걸리는 질병
겨울에 잘 걸리는 질병으로 기관지나 독감 신종플루 등 호흡기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기침을 하게 되면 병원을 찾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온도차이로 인해 자연스러운 증상일 수 있습니다. 기침은 기관지를 통해 몸 속에 들어오는 나쁜 공기와 균을 차단하고 신선한 공기가 몸에 들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이로운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작용일 수 있어 너무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혈관이 수축되면서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같은 질환도 증가하게 됩니다. 직장인 같은 경우에는 환기를 시키는게 쉽지 않아 하루종일 실내에 머무르게 되면서 목이 아프거나 피부가 건조해지 등 노화를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팁 5가지
1. 실내환기 시키기 : 특히 겨울에는 밀폐된 공간의 생활이 많아지는데 많은 미세먼지와 감기 바이러스 등이 떠다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리 쉽습니다. 1-2시간마다 환기를 시켜 나쁜 공기를 배출시키고 신선한 공기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분을 충분히 섭취 :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매우 건조해지기 쉬운데 이때 건조해지면 기관지가 마르고 바이러스나 오염 물질을 방어하기 힘들어 지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3. 외출 후 손 씻기 :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가장 큰 요인은 오염된 사람의 접촉이나 접촉된 물건 등의 접촉을 통해서 인데 그 손으로 다시 내 코나 입을 만지게 되면 점막을 통해 감염이 됩니다. 그래서 외출 후에는 폐건강을 위해 깨끗히 손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4. 규칙적인 생활습관 : 겨울에는 실내에서 움츠리게 되고 추위로 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데 이때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실내에서만 있는 생활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쉬우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격한 운동은 땀을 많이 배출할 경우 저체온증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음주 흡연 :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심혈관 및 뇌졸중 같은 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은데 건강한 사람들도 갑자기 경험할 수 있는 일입니다. 흡연은 당뇨, 고혈압, 부정맥 등을 가진 사람은 더욱 위험해 질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이나 과로 수면부족 등은 심혈관과 뇌졸중 뿐만 아니라 폐렴의 위험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처럼 추운 겨울에는 신체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겨울철 건강은 우리가 얼마나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잘 지키고 유지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위의 사항들만 잘 지켜도 추운겨울을 무탈하게 잘 보낼수 있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마치며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